[연예] 박찬욱, ‘어쩔수가없다’… 美·英 비평가 10여명 평점 ‘10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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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작" 극찬 잇달아…WP "현지에서 가장 화제되는 영화" '어쩔수가없다' 이병헌 "베네치아서 K-문화 파급력 체감했죠" 베네치아영화제 참석…"박찬욱 감독, 거장임을 새삼 느껴" "서글픔에 얹은 코미디, 묘한 감정 느끼실 것"


영화 \'어쩔수가없다\'의 배우 이병헌.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에 이어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까지 배우 이병헌이 올해 선보인 작품들은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다.
29일(이하 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 리도섬의 살라 그란데 극장에서 열린 박찬욱 감독 영화 '어쩔수가없다' 프리미어 상영회는 이런 화제성을 증명하는 듯했다. 레드카펫에 등장한 이병헌을 향해 팬들은 연신 "리"(LEE·이병헌)를 외치며 그를 향해 뜨거운 환호를 보냈다.
"베네치아 와서 K팝이나 K-무비, K-드라마가 얼마나 파급력이 커지고 있는지를 많이 느꼈습니다."
'어쩔수가없다' 주연으로 제82회 베네치아영화제를 찾은 이병헌이 30일 베네치아 리도섬의 한 호텔에서 국내 취재진과 만나 한국 문화의 달라진 위상을 짚었다.
박찬욱 감독이 3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 '어쩔수가없다'는 베네치아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돼 전날 일반 관객에게 처음 선보였다.
이병헌은 "K-문화를 좋아한다고 하면, 소수가 좋아하는 문화라고 우리가 자칫 받아들일 수 있지만, 지금 주류로 가는 느낌"이라며 "베네치아영화제에 와서 사람들이 환호하는 모습이 신기하고 엄청나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병헌은 함께한 박찬욱 감독의 위상도 체감했다고 한다. 그가 박 감독 영화에 출연한 것은 '쓰리, 몬스터'(2004) 이후 21년 만이다.
이병헌은 "(프리미어 상영회가) 끝나고 뒤풀이를 잠깐 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영화 관계자들이 감독님에게 와서 '영화 잘 봤다'는 얘기를 나누는 모습을 보며 영화인들이 저희 영화를 훌륭하게 봤다는 점을 느껴서 좋았다"며 "새삼스럽게 감독님이 진짜 거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떠올렸다.
'어쩔수가없다'는 해고당한 가장 만수(이병헌 분)가 재취업을 위해 경쟁자를 제거하려는 이야기로 작가 도널드 웨스트레이크의 소설 '액스'(THE AX)를 원작으로 했다.
이병헌은 "전체적인 정서가 어둡고 서글픈 현실에 대한 이야기다. 그러면서도 의도치 않게 훅 들어오는 코미디들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런 점을 최대한 살려달라고 감독님이 주문하셨다. 너무 작위적이지 않은 선에서 연기를 하려고 했다"며 "상황이 주는 코미디가 오래 기억에 남고 덜 촌스럽다는 점을 많이 염두에 두면서 했다"고 돌아봤다.
'어쩔수가없다'는 경쟁자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살인과 폭력이 등장한다. 다만 그 수위는 이병헌이 박 감독과 이전에 촬영한 '쓰리, 몬스터'보다 낮은 편이다. '어쩔수가없다'는 '15세 이상 관람가'로 판정받았다.
이병헌은 "저희 영화가 순한 맛이 됐다고 사람들이 얘기하지만, 심정적으로는 그 잔인함이 덜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씁쓸한 유머가 묻어나는 블랙 코미디가 보는 이의 마음을 깊이 건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체적인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서글프고 쓸쓸한 느낌인데, 여기에 코미디를 얹었어요. 웃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묘한 감정을 관객들이 느낄 것 같습니다."
박찬욱 감독이 제82회 베네치아 영화제에서 공개한 영화 '어쩔수가없다'에 미국과 영국 주요 매체들이 극찬을 쏟아냈다.
미국의 영화 평점사이트 로튼토마토에 따르면 31일 낮 정오(미 서부시간) 기준으로 영화 '어쩔수가없다'(영어 제목 'No Other Choice')에 대해 17개 매체가 리뷰(평가)를 내놓은 가운데 이들의 평점이 100점 만점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영국 BBC는 "'황홀하게 재미있는' 한국의 걸작은 올해의 '기생충'"이라는 제목의 리뷰 기사에서 박 감독의 신작이 봉준호 감독의 아카데미 수상작 '기생충'만큼 뛰어난 작품성을 보여준다고 평가하며 별점 5점 만점을 줬다.
BBC는 "'올드보이'와 '아가씨'의 박찬욱 감독이 베니스(베네치아)영화제에서 경제적 불안을 다룬 '암울하면서도 웃긴' 코미디를 공개했다"며 "이 작품은 세계적으로 큰 히트작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할리우드 매체 버라이어티도 "박찬욱의 눈부신 살인 코미디는 통제된 혼돈을 보여주는 마스터클래스"라는 제목의 리뷰 기사에서 "'올드보이', '아가씨', '헤어질 결심'을 만든 한국 감독이 해고의 광기를 풍자한 황홀할 만큼 재미있는 블랙 코미디로 베니스영화제 경쟁 부문을 빛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영화는 박찬욱 감독이 현존하는 가장 우아한 영화감독일 수 있다는 증거로 가득 찬 최신작"이라고 극찬했다.
스크린데일리는 "이 영화는 극도로 재미있지만, 동시에 장기 실업자들의 절망과 기업 세계의 불필요한 잔혹성에 대한 가슴 아픈 탐구이기도 하다"며 "인공지능(AI)이 점점 더 노동시장의 큰 부분을 잠식해 감에 따라 우리 모두가 '만수'(주인공)가 될 수 있다"는 감상을 내놓았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 영화가 "베네치아 영화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되고 있다"면서 "이 화제성으로 보면 이 영화가 하나의 현상이 될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기자들에게 경쟁 부문 최고의 영화가 어떤 작품이냐고 물어보면 망설임 없이 이 영화라고 대답할 것"이라며 "단체 대화, 식당, 수상 버스에서 사람들이 이 영화에 관해 얘기하는 것을 며칠 연속으로 봤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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